First slide
살림출판사가 출판한 책 현재 2,499  
살림출판사홈 > 살림의 책 > 전체도서목록
예수
톰 라이트 지음 | 이혜진 옮김 | 2007년 2월 20일
브랜드 : 살림기독교
쪽수 : 180 쪽
가격 : 10,000
책크기 : 신국판 컬러 양장
ISBN : 978-89-522-0601-5
• Home > 브랜드별 도서 > 살림기독교
• Home > 분야별 도서 > 기독교
보도자료 : 보도자료(예수).hwp
*영국 BBC 다큐멘터리 예수의 확대 개정판

*컬러 사진과 명화, 친절한 설명으로 역사의 가장 위대한 수수께끼 예수를 우리시대의 기독교 지성 톰 라이트를 통해 만난다!
∙서문 4



제1부예수 - 과거와 현재



1장 아름다운 꿈의 끝 11



2장 역사의 최저점 24



3장 양날을 가진 이야기 37



4장산상설교 48



5장 우주의 중심 60



6장 다시 언덕으로 71



7장하나님의 얼굴 82



제2부 두 눈으로 복음서 읽기



8장 복음서 감 잡기 99



9장 복음서 시대의 유대사회 124



10장복음서 : 언제, 어떻게, 왜? 140



∙더 읽을만한 책 167
가장 위대한 수수께끼, 그 끝나지 않은 역사를 찾아서





“예수를 특별하게 만들었던 것은 무엇인가? 왜 세상 사람들은 다른 그 누구도 아닌 바로 그의 죽음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일까?”



저자는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하여 예수가 활동했던 예루살렘에서부터 이야기를 풀어간다. 지난날 수많은 사람들이 재구성한 예수에서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 시공간에 살고 활동했던 한 인물에 대한 역사적 발자취를 따라 여행을 시작한 것이다.



오랜 기간 겪고 있는 비참한 역사적 현실 가운데 그토록 바라던 메시아로 생각한 예수가 십자가에서 죽었을 때, 꿈꾸던 아름다운 꿈들은 모두 부서져버렸다. 그런데도 도대체 왜 그들은 예수가 메시아였다고 생각했을까? 그의 죽음 이후에 뿔뿔이 흩어졌던 제자들은 왜 갑자기 예수가 그리스도, 곧 메시아라고 외쳤을까? 사실 이 질문은 당시의 사람들보다 오늘날 현대를 사는 우리를 더 괴롭히는 질문이다. 왜냐하면 예수 당시의 사람들에게 있어서 그의 죽음과 부활은 역사 그 자체였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결국 그 역사적 사건의 의미가 무엇인지를 묻는 것이 역사 앞에서 솔직한 반응이지 않겠는가?







그 여행을 위한 지도, 복음서





역사적 사실에 기초해 그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한다고 해도, 도대체 무엇을 가지고 그에 대해 알 수 있는가? 무엇이 그의 죽음과 부활의 의미를 알려줄 수 있는가?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이 바로 복음서이다. 복음서가 말하는 예수가 진정한 예수라는 것이다. 각자 다른 학문적 견해를 가지고 파편화시킨, 그래서 신뢰할 수 없는 문서 모음집이 아니라 예수의 목격자들과 증인들의 신실한 기록이자 하나님이 우리에게 준 신뢰할만한 책으로서 복음서를 살펴봐야 함을 말하고 있다. 즉, 복음서가 진정한 예수를 찾아가기 위한 지도인 것이다.







그 여행의 끝에 만나는 질문





역사와 성서에 기초한 예수에 대한 믿음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합리적임을 제시한 이 책을 읽어나가다 보면, 예수가 제자들에게 질문한 이 물음에 다다를 수밖에 없다.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그 질문에 답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저자의 말 앞에 멈춰 서서 심각하게 자신의 생각과 입장에 대해 고민해봐야 할 것이다.





“우리 역시 부활이 의미하는 바를 분명히 알아야 한다. 초기의 그리스도인들에게 예수의 부활은 그들과 더불어 다른 사람들 모두가 예수를 보다 진지하게 받아들여야 함을 의미했다. 예수의 부활을 진지하게 인정하지 못한다면, 예수는 완전한 수수께끼로 남을 수밖에 없고, 위대한 스승이자 위대한 지도자, 그리고 기도의 지혜자였지만 결국 고상한 실패자에 불과할 것이다. 그러나 예수의 부활을 진지하게 받아들일 수만 있다면, 그는 역사의 대전환점에 서서 우리를 손짓할 것이다.”